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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글은 서사가 있어야 한다(천호반)    
글쓴이 : 배수남    22-09-01 21:18    조회 : 6,863

9, 가을 학기 시작입니다.

눈부신 햇살을 벗삼아 교실로 모이신 천호반 샘들,

빈자리가 보이지 않습니다. 신입생도 2명입니다.

 

수필에 대한 이론을 만나는 시간이었습니다.

~‘로 시작하지만 달라요

~ 수기 : 자신의 체험을 편년체(연대순)식으로 적은 글 글자를 아는 사람이면 누구나 가능

~수상(隨想) : 사물을 대하는 느낌이나 떠오르는 생각

학자나 성직자들의 대중적인 글쓰기

성직자들의 특수한 삶

~수필(隨筆) : 문학의 한 갈래 / 무형식

 

*수기, 수상, 수필, 에세이

~김일엽 : 청춘을 불사르고 표지에 아무 표현 없지만

김팔봉 추천글에 수상록 운운

~법정스님: ‘서 있는 사람들등부터 줄곧 수상집

~고고학자 삼불 김원용 : ‘삼불암수상록’(사후 제자들이 엮은나의 인생, 나의 학문은 김원용 수필 모음)

~동갑내기(1920년 생) 세 철학자 : 김태길- ‘흐르지 않는 세월철학에세이-장편수필이라

독자들이 명명: 김태길 건강 에세이도 있음

안병욱 : ‘A교수 에세이 21(안병욱 수상수필집이라 표 지에 표시) 머리말에 제8수상수필집 이라고 표지에 표시 머리말에 제 8수상집이라고 밝힘

김형석 :김형석 에세이 영원과 사랑의 대화

김태길은 문장력, 김형석은 독자와 공감대 잘 형성,

안병욱은 교훈적이고 계몽적

 

*소설의 허구, 수필의 가공(1)

~소설 : 허구를 바탕으로 사실 추가 진실 추구

~수필 : 사실(현실)을 바탕으로 상상의 세계 추가 (상상력, 허구 기사와 다르게)

진실 추구

가공 : 아침 식탁에서 아빠 표정이나 몸짓. 엄마 표정, 말투등 글쓴이가 상상하는 세계는 ? (소설에서처럼 허구가 아니라도 얼마든지 상상할 수 있음)

*글쟁이 등급

A: 자신의 체험 타인의 체험 상상력

B: 자신의 체험타인의 체험⟨← 상상력 발휘 못함

C: 자신의 직접 체험

D: 자신의 직접체험도 못쓰는 사람

 

*수필의 요점(이태준)

너무 길어서는 안될 것이다. (15장 안팎)

()이나 문장이나 자기 스타일은 살리더라도 이론화 하거나 난삽(이리저리 뒤틀리고 꼬이는 것)해서는 안된다.

음영을 관찰해야 한다.(판소리의 그늘생각)

품위가 있어야 한다.

예술적이어야 한다.(기사와 다르다)

 

*지문 / 대화

소설 : 1)지문

2) 대화 : 등장인물의 말 (대화 작가의 것이 아니라 등장인물의 것이라는 것 철 저하게 인식)

수필 : 1) 서술보다는 묘사로. 서술은 설명해버릴 염려. 묘사는 있는 그대로 그려준다

등장인물의 말도 개성 그대로

2) 반전과 대화 활용 반전의 여운과 재미, 감동, 대화는 이야기 전개에도

기여하지만 등장인물과 개성도 드러남

*갈등을 일으키는 대화

 

*글의 시각적 청각적 효과

말은 입으로 소리내고 (청각적 효과)

글은 눈으로 본다(시각적 효과) 문장, 부호 활용 희곡- 괄호 지문으로/

소설, 수필 묘사 문장으로

*능동태와 수동태

될 수 있으면 능동태로 써라

한국어는 동사 발달 (모든 움직임 중요- 모든 것은 살아 있다)

소 닭, 풀의 범주를 나눌 때 : 서양아이는 소 ,닭을 같이 묶는다.

소와 닭은 동물이므로 명사,

동양 아이는 소와 풀을 같이 묶는다

풀을 먹는다는 생각이 강함 풀을 먹 는 행위를 중요시

다음 주에도 건강하게 교실에서 만나요.

 

 

 

 

 9, 가을 학기 시작입니다.

눈부신 햇살을 벗삼아 교실로 모이신 천호반 샘들,

빈자리가 보이지 않습니다. 신입생도 2명입니다.

 

수필에 대한 이론을 만나는 시간이었습니다.

~‘로 시작하지만 달라요

~ 수기 : 자신의 체험을 편년체(연대순)식으로 적은 글 글자를 아는 사람이면 누구나 가능

~수상(隨想) : 사물을 대하는 느낌이나 떠오르는 생각

학자나 성직자들의 대중적인 글쓰기

성직자들의 특수한 삶

~수필(隨筆) : 문학의 한 갈래 / 무형식

 

*수기, 수상, 수필, 에세이

~김일엽 : 청춘을 불사르고 표지에 아무 표현 없지만

김팔봉 추천글에 수상록 운운

~법정스님: ‘서 있는 사람들등부터 줄곧 수상집

~고고학자 삼불 김원용 : ‘삼불암수상록’(사후 제자들이 엮은나의 인생, 나의 학문은 김원용 수필 모음)

~동갑내기(1920년 생) 세 철학자 : 김태길- ‘흐르지 않는 세월철학에세이-장편수필이라

독자들이 명명: 김태길 건강 에세이도 있음

안병욱 : ‘A교수 에세이 21(안병욱 수상수필집이라 표 지에 표시) 머리말에 제8수상수필집 이라고 표지에 표시 머리말에 제 8수상집이라고 밝힘

김형석 :김형석 에세이 영원과 사랑의 대화

김태길은 문장력, 김형석은 독자와 공감대 잘 형성,

안병욱은 교훈적이고 계몽적

 

*소설의 허구, 수필의 가공(1)

~소설 : 허구를 바탕으로 사실 추가 진실 추구

~수필 : 사실(현실)을 바탕으로 상상의 세계 추가 (상상력, 허구 기사와 다르게)

진실 추구

가공 : 아침 식탁에서 아빠 표정이나 몸짓. 엄마 표정, 말투등 글쓴이가 상상하는 세계는 ? (소설에서처럼 허구가 아니라도 얼마든지 상상할 수 있음)

*글쟁이 등급

A: 자신의 체험 타인의 체험 상상력

B: 자신의 체험타인의 체험⟨← 상상력 발휘 못함

C: 자신의 직접 체험

D: 자신의 직접체험도 못쓰는 사람

 

*수필의 요점(이태준)

너무 길어서는 안될 것이다. (15장 안팎)

()이나 문장이나 자기 스타일은 살리더라도 이론화 하거나 난삽(이리저리 뒤틀리고 꼬이는 것)해서는 안된다.

음영을 관찰해야 한다.(판소리의 그늘생각)

품위가 있어야 한다.

예술적이어야 한다.(기사와 다르다)

 

*지문 / 대화

소설 : 1)지문

2) 대화 : 등장인물의 말 (대화 작가의 것이 아니라 등장인물의 것이라는 것 철 저하게 인식)

수필 : 1) 서술보다는 묘사로. 서술은 설명해버릴 염려. 묘사는 있는 그대로 그려준다

등장인물의 말도 개성 그대로

2) 반전과 대화 활용 반전의 여운과 재미, 감동, 대화는 이야기 전개에도

기여하지만 등장인물과 개성도 드러남

*갈등을 일으키는 대화

 

*글의 시각적 청각적 효과

말은 입으로 소리내고 (청각적 효과)

글은 눈으로 본다(시각적 효과) 문장, 부호 활용 희곡- 괄호 지문으로/

소설, 수필 묘사 문장으로

*능동태와 수동태

될 수 있으면 능동태로 써라

한국어는 동사 발달 (모든 움직임 중요- 모든 것은 살아 있다)

소 닭, 풀의 범주를 나눌 때 : 서양아이는 소 ,닭을 같이 묶는다.

소와 닭은 동물이므로 명사,

동양 아이는 소와 풀을 같이 묶는다

풀을 먹는다는 생각이 강함 풀을 먹 는 행위를 중요시

다음 주에도 건강하게 교실에서 만나요.

 

 

 

 

 9, 가을 학기 시작입니다.

눈부신 햇살을 벗삼아 교실로 모이신 천호반 샘들,

빈자리가 보이지 않습?


배수남   22-09-01 21:23
    
가을 학기 시작 첫 날입니다.
교실에서 만나는 샘들 얼굴이 환하게 핀
감국 같았습니다.

수필에 관한 알찬  이론을 배우며
가을학기가
 알밤처럼 영글것 같습니다.

신입생 임 선생님.~!
강 선생님 ~!
환영합니다.
김인숙   22-09-01 21:59
    
9월은 기쁜 소식을 안고 왔어요.
신입생과 다시 오신 김정완 선생님,
김학서 선생님. 반갑습니다.

알찬 수필 강좌. 모두 경청하시는 모습이
진지했답니다.
수필밭  경작에 열을 올리신 교수님.
상큼한 9월 초하루의 날씨에 걸맞게
모두 열심히 기록을 남겼습니다.

신입생 임대환 선생님!
환영합니다.
박병률   22-09-02 06:15
    
가을엔 편지를 하겠어요
누구라도 그대가 되어
받아 주세요
낙엽이 쌓이는 날 ~...

노랫말이 떠오르는  가을학기를 마중하며 복습모드로 들어갑니다.
반장님, 강의 내용을 소상히 적었네요. 수고하셨습니다.
귀에 딱지가 않을만큼 듣고 또 듣는 게 우리의 공통된 운명?
이 아닐까요....
김보애   22-09-03 23:36
    
반장님. 어쩌다 같은 내용이 두번 중복되었네요.
  수정으로 들어가 같은내용 삭제해야할듯요
강의실이 북적거려서 좋았고  알찬수업  공부했어요
나가야 글도 나갈것같아요. 서로 자극이 되어 글공부할수 있기를 기대하머..
곰살스런  후기 넘 감사드려요

다시 공부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