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전 독서 모임에서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를 읽고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강평]
물웅덩이– 심무섭 선생님
기타리스트 J의 탄생- 차세란 선생님
러브레터- 김기양 선생님
3편의 작품을 강평 받았습니다.
<숫자를 표기할 때>
지문, 묘사 문장: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
대화: 문자로 표기(소리 나는 대로)
<제목>
⓵주제 반영
⓶호기심을 자아내게 하기(읽어 보고 싶게)
⓷기억하기 좋게
*제목에서 말줄임표(⸳⸳⸳.)사용 가능
*제목이 본문을 너무 많이 설명하지 않게 한다. 노름으로 치면 패를 먼저 보여 주는 것과 같다.
*강평 작품들 제목 변경
물웅덩이→마당 도배
기타리스트 J의 탄생→기타리스트 J
러브레터→ 나의 경쟁 상대
<화자>
소설이나 희곡→등장 인물
시→서정적 자아, 시적 자아
수필→글쓴이
[강의]
<문학의 대화>
<담화의 장점(이태준)>
<희곡의 지문과 수필/소설/동화의 묘사>
<희곡의 대화를 수필이나 소설에서도 활용해야(1)>
<희곡의 대화를 수필이나 소설에서도 활용해야(2)>
<대화 잘 쓰기>
<대화와 사람 수>
<설명적인 독백, 숨김없는 대사는 대사 이전의 상태이다!>
<명대사>
<수다, 회화, 대화, 대사>
등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사랑스러운 달 5월입니다.
한국산문 가족 여러분, 행복하세요~~